- 문제 분석 요약
스타는 알파벳 블록을 일렬로 조립하여 문자열을 만드는 게임을 만들었다. 각 블록에는 문자 하나가 적혀 있으며 게임에는 각각 다음 기능을 수행하는 세 개의 버튼이 있다.
- 문자열 맨 뒤에 블록 추가
- 문자열 맨 앞에 블록 추가
- 문자열을 구성하는 블록 중 가장 나중에 추가된 블록 제거
게임은 처음에 빈 문자열로 시작하며 빈 문자열일 때 문자열을 구성하는 블록 중 가장 나중에 추가된 블록을 제거하는 버튼을 누를 경우 아무런 동작도 하지 않는다. 버튼을 누른 횟수와 누른 버튼이 순서대로 주어질 때 완성된 문자열을 구하여라.
- 알고리즘 설계
# for문으로 첫번째 입력 숫자만큼 버튼숫자와 문자를 입력.
# 공백을 기준으로 버튼 숫자는 인덱스 0, 문자는 인덱스 1
# 버튼 인덱스 0에 있는 숫자가 '1'일 때 큐에 인덱스 1에 있는 문자 append로 뒤에 추가 그리고 check변수를 0으로 지정
# 버튼 인덱스 0에 있는 숫자가 '2'일 때 큐에 인덱스 1에 있는 문자 appendleft로 앞에 추가 그리고 check변수를 1로 지정
# 나머지(숫자가 '3'일 때)는 check에 따라 pop할지 popleft할지 결정
# 큐가 존재한다면 큐 출력
# 큐가 없다면 '0' 출력
- 코드
- 틀린 이유
que를 출력할 때 join()사용하여 남아있는 원소들을 하나의 문자열로 출력.
버튼 숫자 '3'이 연속으로 나올 경우 check는 바로 전 상황만 고려하기 때문에 스택으로 설정
que가 없는 경우에는 pop이나 popleft를 할 수 없으니 조건 하나 추가
- 수정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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